본문 바로가기

쿵돌의 이야기/일상

일식 조리기능사 실기 - 계란말이

반응형

안녕하세요~

일식 조리기능사 실기를 준비중인 쿵돌입니다!!

저의 첫번째 실기시험은 탈락이였는데요 ㅠㅠ

다시 열심히 준비중 이랍니다!!!

아자아자 화이팅!!


일식 조리기능사 도전기
위에 링크 타고 가셔서 구경하셔도 됩니당 ^^

그래서 오늘은 시험에 잘 나오는 메뉴인

​​계란말이를 소개해보려 합니다!!

​시험 시간은 25분이랍이다


원래 시험에는 깻잎을 밑에 깔고
간장물을 입힌 무즙도 있어야 한답니다

집에 있는걸로 연습하다 보니

계란말이만 간단하게 만들어 봤답니다

이해 부탁드립니다


​​​

<계란말이 준비물>

계란 6개 + 가쓰오부시 다시 육수 반 컵
+ 설탕 1/2T + 소금 소량 + 미림 1T

+ 식용유 + 사각팬 + 키친타올 + 젓가락

 

<계란말이 레시피>
-물을 올리고 다시마를 넣어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

-깻잎은 씻어 찬물에 담궈 놓습니다

-무는 강판에 갈아 간장 1T스푼을 넣고 섞은 뒤
물기를 짜고 산모양으로 만들어 놓습니다

-만들어진 육수에 가쓰오부시를 넣고 우려줍니다

-우려낸 육수는 가쓰오부시를 버리고 식혀줍니다

-계란 + 설탕 + 소금 + 미림 + 가쓰오부시 육수를
넣고 체에 걸러 알끈을 제거해 줍니다


완성된 계란물입니다

-사각팬을 준비하시고 키친타올을 사용해 식용유를
팬 바닥과 벽면에 골고루, 매번 발라줍니다

-국자을 이용해 한 국자씩 부으며 말아줍니다


이때 주의사항은 벽면에 붙은 계란을 미리 떼어 놓고
말아야 합니다

-식용유가 묻은 키친타올로 계속해서 기름칠을 해줘야
눌러 붙지않습니다


-계란말이의 옆면도 골고루 익혀줍니다

계란말이 크기(잘랐을때)
​길이 8cm, 높이 2.5cm, 두께 1cm

-다 익은 계란말이는 김발로 감싸 모양을 잡아줍니다

-완성접시에 깻잎을 깔고 달걀말이 8개와
간장물을 입힌 무즙을 올려 완성합니다


저는 솔직히 말이가 아직 잘 안된답니다

계란말이가 어려운 이유는


젓가락만을 사용하여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

위에 보시는것 처럼 중간에 좀 갈라졌답니다 ㅜㅜ

젓가락이 파고든 흔적...


그래도 그 부분만 피해서 8조각을 만들어 냈답니다

사실 처음 계란말이를 할 때는 이것보다

더 엉망진창이었답니다 ㅋㅋㅋㅋ
(많이 발전한거에요...ㅎㅎ)


그래도 아직 많이 부족해보입니다ㅜㅜ

높이 2.5cm가 일정하지 않네요


마지막 사진은 완성그릇에 담고 남은 계란말이 입니다

ㅎㅎㅎㅎ

한번 더 말씀드리자면

실제 시험엔 깻잎과 간장물 입힌 무즙이
꼭 있어야 한답니다!!

이상으로 일식 계란말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




반응형